요즘 트렌드는 하얀 피부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남녀노소 많은 분들이 피부 관리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특히 미백과 관련된 미용 성분인 나이아신아마이드와 함께 큰 관심을 끌고 있는 트라넥삼산이 뜨고있다고 합니다. 이친구는 어떠한 이유로 유명해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트라넥삼산의 효능
1. 멜라닌 생성 억제
의학성분으로 알려진 트라넥삼산은 수용성 합성 아미노산으로 대표적으로 피부톤을 환하게 케어해 주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피부에서는 이에 대한 방어기전으로 멜라닌 색소 생성을 촉진하게 됩니다.
과잉 생성된 멜라닌 색소는 점점 피부 표면으로 이동 및 침착되어 눈에 보이는 다크스팟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멜라닌 세포 외부에서 세포간 신호 전달에 관여하는 플라스미노겐이 플라스민으로 변화하는데 이 과정을 트라넥삼산이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표피의 각질세포가 멜라닌세포를 자극하는 것을 억제하고 이로 인해 타이로시나아제의 활성이 떨어지면서 멜라닌색소의 생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2. 피부 탄력 강화
나이들수록 떨어지는 피부 탄력!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성분이 콜라겐인데요. 콜라겐은 노화가 되면서도 줄어들지만 자외선에 의해서도 감소하게 됩니다. 생물학 제약 회보에 따르면 트라넥삼산을 처리했을 때 자외선에 의해 감소되는 콜라겐은 증가하고 콜라겐 분해 효소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으로 트라넥삼산이 피부 탄력에 도움을 주고 주름이 생기는 것도 예방해 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피부 장벽 강화
트라넥삼산은 손상된 피부 장벽을 빠르게 회복시키며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 억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국제 피부과학회지에 따르면 손상된 피부 장벽에 트라넥삼산을 바른 그룹과 도포하지 않은 그룹을 비교했을 때 7일 후 무도포 그룹의 회복률은 20~25%인 반면 도포한 그룹은 약 82%의 회복률을 보였다고 합니다. 또한 자외선에 의해 그을린 피부의 경우에도 도포한 그룹이 더 많이 옅어져 하얗게 되는 효과를 보인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트라넥삼산은 우려할 만한 부작용이 없을 정도로 비교적 안전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기미 치료에 있어 중요한 성분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트라넥삼산은 낮에도 사용이 가능한 성분이지만 외출 시 선크림은 필수로 발라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민감한 피부를 가진 분이시라면 처음 사용하실 때는 주의를 기울이시는 게 좋겠습니다.
트라넥삼산 후기
첫 사용시 너무 고농축이면 피부에 오히려 부작용이 나지않을까 고민이 들었는데요. 피부 자극은 전혀 없고 크림 제형도 수분감이 많이 느껴지고 가벼워 흡수도 잘 되었습니다. 즉, 이 크림은 선크림만 잘 발라준다면 아침에도 사용할 수 있으나 저는 저녁에 주로 사용합니다. 아직 3주를이상 사용해 보진 못했지만 사용할수록 피부가 전체적 컨디션이 조금씩 좋아지는 게 느껴집니다. 무엇보다 가격 대비 퀄리티 괜찮은게 가장 큰 장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피부톤도 미약하게나마 하얗게 변했다는 주변 친구들의 증언이 저의 자신감을 조금 더 살려준 부분도 있고요!